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동학농민혁명 그 숭고한 정신을 꽃 피우는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목차보기

충청북도 - 지역을 선택하세요.

다른 도의 유적지 보러가기

청주 유적지

모충사

모충사 사진

충북 청주시 모충동 산 13-1모충사에는 충청병사 홍재희 (홍계훈이라고도 함)의 치적을 기리는 선정비와 갑오전망장졸기념비가 있다. 사당에는 10월 3일 강외전투(충북 청원군 강외면 정중리 병마산부근)에서 농민군가 접전하다 전멸한 청부병영 장졸들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목차보기

청원 유적지

손병희 고택

손병희 고택 전경 사진

충북기념물 30호 / 충북 청원군 북이면 금암리

목차보기

천안 유적지

세성산전투지

세성산 전경 사진

충북 천안시 성남면 상동리세성산전투는 공주전투의 전초전이라 할 수 있다. 천안,전의,목천등에서 기포한 동학교단 측 농민군은 그곳의 농민군지도자 김복용을 중신으로 천혜의요새인 세성산을 근거지로 하여 남하해 오는 관군과 일본군을 격퇴한 후 공주로 진격해 오는 농민군과 합세하여 서울로 진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10월 21일 장위영과 이두황이 이끌고 온 관군과 이를 지원한 일본군의 공격에 300여명의 전사자를 낸 채 패배하고 말았다. 이 전투에서 농민군이 패배함으로써 공주일대에 집결한 농민군의 사기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목차보기

보은 유적지

보은취회

장내리 전경 사진 장내리 전경 사진

교조신원을 위한 광화문복합상소 직후 동학교단은 1893년 3월 11일 대도소가 있는 장내리에서 교조신원과 함께 척왜양창의 기치 아래 다시 집회를 가졌다. 전라,경상,충청,경기,강원 등지에서 모인 수만명의 동학교도가 집회에 참석하였다. 이들은 산 아래 평지에 성을 쌓고 대오를 정비하며 "척왜양창의" 라고 쓴 깃발을 내거는 등 조직적인 움직임을 보였다조정에서는 3월 25일 충청감사 조병식을 파직하고 집회군중을 해산시킬 선무사로 어윤중을 보내는 한편, 충청병사 홍재희에게 군사 3백을 이끌고 보은으로 가게 하였다. 이같은 압박 속에서 동학교도는 어윤중의 해산 회유과 군대의 압력에 굴복하고 스스로 해산하고 말았다.

다라니골 농민군 집단매장지

다라니골 농민군 집단매장지 전경 사진

충북 보은군 성족리

북실전투지

북실전투지 전경 사진

충북 보은군 보은읍 성족리,종곡리 북실

목차보기

옥천 유적지

최시형 도소

최시형 도소 전경 사진

충북 옥천군 청산면 한곡리

동학혁명기념탑

동학혁명기념탑 사진

충북 옥천군 청산면 교평리

문바위

문바위 사진

충북 옥천군 청산면 한곡리이 바위에는 당시 기포에 참가하였던 농민군 지도자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목차보기

괴산 유적지

괴산전경

괴산 전경 사진

충북 괴산군 괴산읍

목차보기

영동 유적지

월전전투 농민군집결지

월전전투 농민군집결지 전경 사진

충북 영동군 용산면 용산리 장터

목차보기

용화 유적지

월전전투지

월전전투지 전경 사진

충북 용화면 월전리 월전

목차보기

다른도의 유적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