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동학농민혁명 그 숭고한 정신을 꽃 피우는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목차보기

경상남도 - 지역을 선택하세요.

다른 도의 유적지 보러가기

하동 유적지

화개장터 전경

화개장터 전경 사진

경남 하동군 화개면화개장터는 조선시대 이래로 전라도와 경상도의 접경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때문에 양쪽의 물산이 풍부하게 거래되었다. 이 때문에 동학농민혁명 당시 이곳은 전라도의 농민군의 경상도로 진출하는데 교부보로 이용되었다.

하동읍내 전경

하동읍내 전경 사진

경남 하동군 하동읍

하동 풍화루

하동 풍화루 사진

경남 유형문화재 제 223호 / 경남 하동군 하동읍 읍내리

하동 섬진강 전경

하동 섬진강 전경 사진

경남 하동군 하동읍김인배의 농민군의 하동 공격은 두 갈래로 이루어졌다. 하나는 망덕 앞바다에서 배로 섬진강을 거슬러 올라갔고, 다른 하나는 섬진대교 뒤쪽 섬거나루를 건너 공격하였다. 현재 섬거나루는 그 흔적만 남아있다.

섬거나루

섬거나루 사진

경남 하동군 하동읍 읍내리김이배의 농민군이 하동을 공격하기 위해 섬거나루를 통해 이동하였다. 현재는 나루터의 흔적만 남았다.

하동송림

하동송림 전경 사진

경남 하동군 하동읍 광평리하동송림은 원래 사형장이었다. 이곳에서 무수한 농민군이 사형당했고 그 시체는 섬진강 강물에 수장되었다. 현재는 유락시설로 이용되고 있다.

목차보기

진주 유적지

진주성 촉석루

촉석루 전경 사진

경남문화재자료 8호 / 경남 진주시 남성동

수곡장터

수곡장터 전경 사진

경남 진주시 수곡면 수곡읍 대천리하동전투에서 패한 농민군은 수곡장터에서 전열을 정비한 뒤 고성산으로 이동하여 진압군에 맞서 싸웠다.

고성산전투지

고성산 전경 사진

경남 진주시 소곡면 대곡리고성산은 해발 185미터로 산중턱에 옛 성터가 남아있다. 이곳은 산청,단성,진주,하동으로 연결되는 군사요충지이다. 이곳 전투에서 농민군은 수천명이 죽었다. 이곳 사람들은 이 산을 고승당산이라고도 부르는데 그 이유는 죽은 원혼이 고시랑거리는 소리가 들려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이 마을에서는 제사도 수십 집이 10월 13일 같은 날 지낸다고 한다.

목차보기

산청 유적지

영남지역발상기념비

영남지역발상기념비 사진

경남 산청군 내대리

영남지역발상기념비 사진영남지역발상기념비 사진영남지역발상기념비 사진영남지역발상기념비 사진

목차보기

다른도의 유적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