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4회 황토현동학축제 개최, ‘동학농민혁명대상’ 첫 시상
(사)정읍동학농민혁명계승사업회
(사)정읍동학농민혁명계승사업회(이사장 이석문)가 주관하고, 정읍시가 주최한 제44회 황토현동학축제가 5월7일~8일 이틀간 최초의 전적지인 정읍 황토현전적지와 정읍 시내 일원에서 개최되었다.
특히 이번 황토현동학축제 기념식에서 ‘동학농민혁명대상’ 제1회 수상자로 선정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을 대신하여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참석하여 동학농민혁명대상을 대리 수상하였다.
올해 황토현동학축제는 동학농민혁명에 걸맞게 공식행사, 특별행사, 체험행사 등 20여 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7일 오전 ‘무명농민군위령탑’ 참배를 시작으로 황토현동학축제의 대표적인 기획 프로그램인 1박2일 ‘황토현 숙영캠프’와 ‘청소년축전’, 그리고 ‘체험놀이마당’ 등을 비롯하여 ‘역사퀴즈 페스티벌’, ‘신사발통문 만들기’ 등 학생프로그램과 ‘갑오동이 인형극’ 등 어린이 프로그램, ‘동학농민혁명군 진군 행렬’, ‘기념식’ 등 일반 대상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프로그램마다 많은 참가자들이 몰려 열띤 호응 속에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되새기는 잔치마당이었다.
또한 동학농민혁명 학술대회와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는 토론마당인 ‘청소년 토론대회’가 학농민혁명기념관 교육관에서 개최되었다.
올해로 44회째를 맞은 황토현동학축제는 전통을 가진 대표적인 지역 기념대회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더 큰 기여를 하겠다고 의지를 다지며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
